Etc Tip

개발자를 위한 Mac 추천 프로그램 7가지

Kir93 2022. 10. 5. 16:53
728x90
반응형

1. Homebrew(https://brew.sh/index_ko)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로 사이트에 방문해 exe 등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게 보통이지만 homebrew를 설치하면 간단한 커멘드로 쉽게 패키지들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오래 사용한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이런 방식이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익숙해진다면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을 정도의 만족감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또 아예 설치 자체를 command-line으로만 지원하는 패키지들도 있기 때문에 개발을 위해 Mac을 사용한다면 언제라도 꼭 설치할 때가 오는 프로그램입니다.

2. iTerm2(https://iterm2.com/)

iTerm2는 맥의 기본 터미널도 bash에서 zsh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맥의 기본 터미널을 사용하는 것도 상관없다.

(p.s 하지만 bash를 사용하고 있다면 꼭 zsh로 변경하여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iTerm2가 기본 터미널에 비해 가지는 큰 장점은 터미널을 스플릿이나 다양한 단축키, 알림과 같은 편의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만약 변경할 생각이 있다면 iTerm2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기능 탭을 참고해보길 바란다.

3. Focus To-Do(https://apps.apple.com/us/app/id1258530160?mt=12)

이 앱은 Todo List + 뽀모도로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비슷한 앱이 정말 많이 있다.

하지만 이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연동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window, mac, android, ios, apple watch, chrome extension까지 다양한 기기와 호환되며 계정 로그인 시 다양한 기종에서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1.99달러를 내고 구입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만약 무료 버전을 이용해 보고 마음에 든다면 결제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4. Vscode(https://code.visualstudio.com/)

JS개발자라면 이보다 좋은 무료 프로그램이 없을 거라고 생각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고 만족해하는 IDE입니다.

 

물론 유료로 간다면 JetBrain사의 WebStorm도 많은 팬이 있고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vscode를 사용하고 있는데, 돈을 내면서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Git연동의 경우 오히려 vscode가 더 편하게 느껴졌을 정도이기 때문에 IDE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vscode를 사용해 보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5. Postico or Sequel Ace

(https://eggerapps.at/postico/orhttps://apps.apple.com/kr/app/sequel-ace/id1518036000?mt=12)

개인적인 toyproject나 fullstack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 간단하게 sql을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에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이 PostgreSQL과 MySQL입니다.

 

그리고 Mac에서 해당 DB를 설치한 뒤 Client를 사용할 때는 위의 두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사용성 역시 무료로 사용해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입니다.

6. Gitify(https://www.gitify.io/)

Github는 거의 모든 개발자들이 이용하는 코드 저장소이지만 아쉽게도 PR요청이나 맨션 됐을 경우 사이트에 접속해 알림 탭에서 확인하는 것 말고 알림을 받기에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협업의 경우 slack에 github를 연동하는 방법 등을 이용해 알림을 받는 식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이 경우 정확하게 내게 온 요청만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Gitify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내게 온 PR과 맨션에 대한 알림이 오고 간단하게 알림을 선택하여 해당 알림의 내용으로 Routing 시켜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단점으로는 알림이 조금 늦게 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지만 그런 단점을 모두 뛰어넘을 정도로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7. Dash(https://kapeli.com/dash)

Dash는 다양한 언어의 개발 문서를 제공하고 팀이나 개인의 개발 문서를 연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29.99달러라는 가격은 누군가에게는 구글 검색으로 대체할까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한 가격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했지만 전에 소개한 알프레드와 함께하면 Dash의 진짜 가치가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알프레드와 Dash를 간단하게 연동하면 알프레드를 통해 간편하게 Dash의 문서를 검색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팀의 개발 문서를 찾기 어렵거나, 구글의 검색 결과 중 내가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낭비하는 시간을 아끼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
반응형